코딩이란 무엇일까

데이터베이스 첫 걸음 본문

DB

데이터베이스 첫 걸음

둥구는 지굴다 2022. 7. 20. 17:50

글을 읽으시기전 필자는 아직 코딩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여러 책과 블로그 글들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이니 부족한 부분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베이스란?

데이터베이스의 사전적 정의는 여러 사람이 공유하여 사용할 목적으로 체계화해 통합, 관리하는 데이터 집합이다.

쉽게 말해서 데이터 = 자료, 베이스= 표 즉, 데이터를 모아둔 표라 생각하면 된다.

그럼 이 데이터 베이스는 어디에 사용할까?

그럼 이 데이터베이스는 어디에 사용할까 생각을 할 텐데 컴퓨터는 당연하겠지만 스스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다.

따라서 컴퓨터에 저장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관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가 사용되는 것이다.

데이터 베이스의 특징

  1. 동시 공유
    1. 데이터 베이스는 다수의 사용자가 같은 내용의 데이터의 내용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실시간 접근성 
    1. 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데이터에 접근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를 불러오는데 하루, 이틀 , 한 시간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면 안 되겠죠? 따라서 실시간으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지속적인 변화
    1. 데이터 베이스의  상태는 동적이어야 합니다. 즉, 나중에 사용하겠지만 INSERT, DELETE , UPDATE와 같은 질의어로 항상 최신의 데이터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4. 데이터 독립성 [ 서로 다른 테이블끼리 독립성 ]
    1.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나 물리적 구조가 변경되더라도 응용프로그램이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5. 내용에 의한 참조 [ 데이터 내용으로 검색 ]
    1. 데이터를 찾을 때 레코드의 주소나 위치를 검색해서 찾는 게 아니라 사용자가 요구한 내용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DB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았으니 DBMS를 알아보자 DBMS=>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Database Management system)라고 나와있다. 쉽게 생각해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정도로 생각하면 좋다.

 

DBMS의 종류

DBMS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인 세 가지를 보자면 MySQL, 오라클(Oracle), SQL 서버, MariaDB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Access , DB2 다양한 DBMS가 있지만 실무에서 가장 사용을 많이 하고 비교적 쉬운 3가지 대표적인 DBMS를 소개해보았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데이터베이스와 DBMS의 개념에만 알아봤고 다음부터는 ORACLE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mments